반응형

우리가 생활하는 모든 환경에 미세 플라스틱은 존재합니다. 심지어 깨끗하다 생각하는 수돗물에도 미세 플라스틱은 존재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가장 많이 미세 플라스틱을 접하는 경우는 수산물을 섭취할 때라고 합니다. 모든 환경이 그렇듯 최종 종착지는 바다이기 때문이죠. 이번에 알려드릴 이야기는 수산물에 존재하는 미세 플라스틱을 안전하게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미세플라스틱 안전하게 수산물 섭취하는 방법

 

미세 플라스틱이란?

미세플라스틱이란?

미세 플라스틱은 플라스틱 해양 쓰레기 등이 분해되어 생성되거나, 인위적으로 미세하게 제조된 5mm 이하의 플라스틱 입자로 생태계뿐만 아니라 식품 등에도 오염될 수 있어 전지국적 환경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세 플라스틱은 어떻게 발생할까?

미세플라스틱은 어떻게 발생할까?

다양한 생활 플라스틱 제품을 사용하면서 마모되어 발생하거나, 플라스틱 쓰레기가 장기간 환경에 방치되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게 대다수입니다.

 

미세 플라스틱은 어떻게 식품에 오염되나?

미세플라스틱은 어떻게 식품에 오염되나?

미세 플라스틱은 공기, 바닷물, 지하수 등 다양한 환경을 거쳐 식품에 오염될 수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미세 플라스틱 정부 정책

미세플라스틱 정부 정책

-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고 재활용을 늘리는 저감화 정책 추진

- 식약처는 2017년부터 화장품, 치약 등에 미세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전면 금지

 

수산물이 미세 플라스틱에 얼마나 오염될까?

수산물이 미세플라스틱에 얼마나 오염될까?

식약처 조사 결과 (17~20년) 국내 유통 수산물의 미세 플라스틱 오염 수준은 수산물 1g 당 평균 0.47개 정도의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되었으나, 위해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미세 플라스틱 노출 줄이는 방법

수산물 내장 제거 조개류 해감
수산물은 가급적 내장을 제거한 후 섭취 조개류 등은 충분한 해감과정을 거친 후 조리
*바지락은 소금물에 30분간 해감할 경우 미세플라스틱이 90% 이상 제거됨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