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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초 기획재정부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는 무공해차 (전기, 수소차) 보급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성능 향상 및 대기환경개선 효과를 높이기 위해 2021년 보조금 체계를 전면 개편하였습니다. 무공해차 전환 가속화와 대기환경 개선 효과 제고, 산업생태계를 고려하였습니다. 2020년과 달라지는 점과 국가보조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과 달라진 내용
구분 | 2020년 | 2021년 |
전기승용 | 연비보조금(400만원×연비계수) + 주행거리 보조금(400만원×주행거리계수) + 이행보조금(20만원) (연비·주행거리 보조금 최대지원액 800만원) - 연비계수 : 가중연비/평균가중연비 → 가중연비 = (상온연비×0.75)+(저온연비×0.25) - 주행거리계수 : (0.002×가중주행거리) + 0.31 (150km 미만 0.60, 400km 초과 1.11) → 가중주행거리 = (상온주행거리×0.75)+(저온주행거리×0.25) - 이행보조금 : 저공해차보급목표제 대상업체(11개社) |
연비보조금(420만원×연비계수) + 주행거리 보조금(280만원×주행거리계수) + 이행보조금(50만원*) + 에너지효율보조금(50만원**) (연비·주행거리 보조금 최대지원액 700만원) * 제도 대상(20만원), ‘20년 보급목표 달성률(30만원)(100%~110% 10만원, 110%~150% 20만원, 150%~ 30만원) ** 상온 대비 저온 1회충전주행거리 비율 기준 300km 미만 : 75~80% 미만 30만원, 80% 이상 50만원 300km 이상 : 70~75% 미만 20만원, 75~80% 미만 30만원, 80% 이상 50만원 400km 이상 : 65~70% 미만 20만원, 70~75% 미만 30만원, 75% 이상 50만원 |
신규 | 가격구간별, 보조금 차등 * 6천만원미만(전액), 6~9천만원미만(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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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택시 최대 820만원 - 보조금 최대 지원액 한도 내 |
전기택시 최대 1,000만원 - 보조금 최대 지원액 한도 외 별도 지원(20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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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보조금 미차등 | 지자체 보조금 차등 | |
전기버스 | 신규 | 구매자 최소 자부담금(1억원) 설정 |
대형 1억원, 중형 6,000만원 | 대형 8,000만원, 중형 6,000만원 | |
전기화물 | 초소형 512만원, 경형 1,100만원, 소형 1,800만원 | 초소형 600만원, 경형 1,100만원, 소형 일반 1,800만원, 툭수 2,100만원 |
신규 | 중소기업 물량 별도 배정, 집행(상반기내 10%) | |
전기이륜 | 신규 | 구매자 최소 자부담금 설정 - 경형 75만원, 소형 115만원, 대형,기타형 130만원 |
경형 210만원, 소형 260만원, 대형,기타형 330만원(국비+지방비) | 경형 210만원, 소형 260만원, 대형,기타형 330만원(국비+지방비) | |
전기 충전기 |
||
수소 충전소 |
신규 | 수소충전소 연료구입비 지원 - 지원금액= 연료구매실적X지원단가 (지원단가=(연료구입단가-기준단가)X70% 기준단가= 손익분기점 달성 수준의 단가 |
보조금 지원대상 차량 및 국고보조금
전기자동차 승용
구분 | 제작. 수입사 | 차 종 | 국고보조금 지원액(만원) |
승용 |
현 대 | 코 나(기본형, PTC) | 800 |
코 나(기본형, HP) | 800 | ||
코 나(경제형) | 690 | ||
아이오닉(HP) | 733 | ||
아이오닉(PTC) | 701 | ||
기아 | 니 로(HP) | 800 | |
니 로(PTC) | 780 | ||
르노삼성 | ZOE | 702 | |
한국GM | 볼 트 | 760 | |
BMW | i3 120Ah | 341 | |
테슬라 | Model S(Long Range) | - | |
Model S(Performance) | - | ||
Model 3(Standard) | 684 | ||
Model 3(Long Range) | 341 | ||
Model 3(Performance) | 329 | ||
재규어 랜드로버 | I-PACE | - | |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 |
EQC 400 | - | |
아우디폭스 바겐코리아 |
e-tron 55 quattro | - | |
한불모터스 | Peugeot e-208 | 649 | |
DS Crossback E-tense | 605 | ||
Peugeot e-2008 SUV | 605 | ||
쎄미시스코 | SMART EV Z | 639 | |
초소형 |
르노삼성 | TWIZY | 400 |
대창모터스 | DANIGO | 400 | |
케이에스티 일렉트릭 |
마이브 M1 | 400 | |
캠시스 | CEVO-C | 400 |
업체가 제출한 세제감면(개소세, 교육세) 적용 권장 소비자 가격을 기준한 것으로 변동 가능성 있음
전기자동차 화물
구분 | 종 류 | 제작. 수입사 | 차 종 | 국고보조금 지원액(만원) |
화물 |
초소형 | 쎄미시스코 | D2C | 600 |
대창모터스 | 다니고3 | 600 | ||
마스타전기차 | 마스타VAN | 600 | ||
디피코 | 포트로 | 600 | ||
경형 | 파워프라자 | 라보Peace | 1,100 | |
소형 | 제인모터스 | 칼마토EV | 1,600 | |
파워프라자 | 봉고3ev PEACE | |||
현대자동차 | 포터Ⅱ 일렉트릭 | |||
기아자동차 | 봉고Ⅲ 전기차 | |||
일진정공 | 일진무시동 전기냉동탑차 | 2,100 |
전기자동차 이륜 일반형
구분 | 제작. 수입사 | 차 종 | 국고보조금 지원액(만원) |
경형 |
그린모빌리티 | VALENCIA | 120 |
SEBIA | 124 | ||
VALECIA-Ⅱ | 143 | ||
GXT-Ⅱ | 124 | ||
GXT-CITY | 120 | ||
에코카 | LUCE | 120 | |
와 코 | 2K2(E5) | 120 | |
2K2(E6) | 123 | ||
비엠모터스 | 코알라 | 120 | |
동양모터스 | 빈티지클래식 | 150 | |
시엔케이 | DUO | 136 | |
DUO ALPHA | 130 | ||
테라모터스 | TM2 | 125 | |
코리아이브이 | LIBERTAR1 | 128 | |
대림오토바이 | EG300 | 123 | |
EG300(모뎀) | 120 | ||
EG300N | 132 | ||
인에이블 인터내셔널 |
NIU-Npro | 120 | |
NIU-NCARGO | 150 | ||
한중모터스 | Z3 | 120 | |
하이시스로지텍 | H1 | 144 | |
케이알모터 | E-Deliroad | 125 | |
착한바이크아울렛 | PH-DA2 | 150 | |
이벡터 | 주노 | 125 | |
아폴로(X1) | 120 | ||
지에스모터스 | BONO | 150 | |
지우종합상사 | ECOOTER E2 | 121 | |
하이헬로컴퍼니 |
M6(ES1) | 145 | |
H6(SS77) | 147 | ||
소형 |
씨엠파트너 | 썬바이크(Ⅱ) | 255 |
썬바이크(Ⅲ) | 260 | ||
그린모빌리티 | SEBIA-PRO | 260 | |
엠비아이 |
MBI-V | 237 | |
MBI-S | 218 | ||
MBI-X | 221 | ||
명원아이앤씨 | FLETA | 260 | |
엠엔에스피 | M5000 | 260 | |
성지기업 | WIND-K1 | 215 | |
티아이씨 코퍼레이션 |
GOGORO2 UTILITY |
250 | |
더좋은사람 | C40 | 260 | |
대림오토바이 | EM-1 | 227 |
전기자동차 대형, 기타형
구분 | 제작. 수입사 | 차 종 | 국고보조금 지원액(만원) |
대형 기타형 |
그린모빌리티 | MOTZ-FAMI | 318 |
DELI-T | 330 | ||
DELI-M | 330 | ||
JANGBORI | 280 | ||
MOTZ TRUCK | 318 | ||
DELI-D4 | 324 | ||
DELI-D5 | 330 | ||
DELI-Q5 | 330 | ||
대풍 | Echo-ev2 | 303 | |
NIICE EV3L | 330 | ||
시엔케이 | TRIO | 330 | |
성지기업 | WIND-K2 | 330 | |
리스타트 | S-V28 | 330 |
수소자동차
구분 | 제작. 수입사 | 차 종 | 국고보조금 지원액(만원) |
승용 | 현대 | 넥쏘 | 2,250 |
지자체별 보조금 현황
전기자동차(승용)
구분 | 보급대수 | 지자체 문의 | 지방보조금(만원) | |
부서명 | 전화번호 | |||
합계 | 70,000 | - | - | - |
서울 | 10,000 | 기후변화대응과 | 02-2133-3641 | 400 |
부산 | 3,200 | 기후대기과 | 051-888-3556 | 500 |
대구 | 5,100 | 미래형자동차과 | 053-803-6371 | 450 |
인천 | 4,500 | 에너지정책과 | 032-440-4357 | 420 |
광주 | 2,000 | 대기보전과 | 062-613-4341 | 500 |
대전 | 3,200 | 미세먼지대응과 | 042-270-3183 | 700 |
울산 | 2,200 | 환경보전과 | 052-229-7593 | 550 |
세종 | 1,000 | 환경정책과 | 044-300-4253 | 300 |
경기 | 11,400 | 미세먼지대책과 | 031-8008-4241 | 400~600 |
강원 | 2,900 | 에너지과 | 033-249-2939 | 520 |
충북 | 3,000 | 기후대기과 | 033-249-2939 | 800 |
충남 | 3,500 | 푸른하늘기획과 | 041-635-2743 | 700~1,000 |
전북 | 3,300 | 자연생태과 | 063-280-4188 | 900 |
전남 | 3,500 | 기후생태과 | 061-286-7051 | 720~960 |
경북 | 3,700 | 환경정책과 | 054-880-3531 | 600~1,100 |
경남 | 6,500 | 기후대기과 | 055-211-6693 | 600~800 |
제주 | 1,000 | 저탄소정책과 | 064-710-2612 | 400 |
국비만으로 보급하는 5,000대는 한국 자동차 환경협회를 통해 별도 집행
수소자동차(승용)
구분 | 보급대수 | 지자체 문의 | 지방보조금(만원) | |
부서명 | 전화번호 | |||
합계 | 15,000 | - | - | - |
서울 | 2,000 | 기후대기과 | 02-2133-3608 | 1,100 |
부산 | 1,200 | 제조혁신기반과 | 051-888-4646 | 1,200 |
대구 | 300 | 미래형자동차과 | 053-803-6373 | 900 |
인천 | 1,000 | 에너지정책과 | 032-440-4304 | 1,000 |
광주 | 600 | 자동차산업과 | 062-613-3932 | 1,000 |
대전 | 600 | 기반산업과 | 042-270-0431 | 1,000 |
울산 | 1,000 | 에너지산업과 | 052-229-6484 | 1,150 |
세종 | 300 | 환경정책과 | 044-300-4253 | 1,000 |
경기 | 3,700 | 미세먼지대책과 | 031-8008-3617 | 1,000 |
강원 | 1,300 | 에너지과 | 033-249-3479 | 1,500 |
충북 | 900 | 기후대기과 | 043-220-4323 | 1,000 |
충남 | 600 | 산업육성과 | 041-635-2924 | 1,000 |
전북 | 600 | 신재생에너지과 | 063-280-3787 | 1,400 |
전남 | 300 | 기후생태과 | 061-286-7051 | 1,200~1,500 |
경북 | 100 | 환경정책과 | 054-880-3531 | 1,000 |
경남 | 100 | 신산업연구과 | 055-211-3175 | 1,060 |
전기이륜차
- 지자체가 보조금 지원액을 따로 책정하지 않고, 총 보조금 지원액을 국가와 지자체가 50%씩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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